한국 문화의 세계화, 21세기 세계문화의 중심 경주세계문화엑스포가 함께 합니다.

공지사항

공유
인쇄
제목4일 남은 ‘이스탄불 in 경주’ 놓치지 마세요
작성자관리자 @ 2014.09.18 15:51:59
1.4일 남은 ‘이스탄불 in 경주’ 놓치지 마세요2.4일 남은 ‘이스탄불 in 경주’ 놓치지 마세요3.4일 남은 ‘이스탄불 in 경주’ 놓치지 마세요4.4일 남은 ‘이스탄불 in 경주’ 놓치지 마세요5.4일 남은 ‘이스탄불 in 경주’ 놓치지 마세요6.4일 남은 ‘이스탄불 in 경주’ 놓치지 마세요7.4일 남은 ‘이스탄불 in 경주’ 놓치지 마세요8.4일 남은 ‘이스탄불 in 경주’ 놓치지 마세요9.4일 남은 ‘이스탄불 in 경주’ 놓치지 마세요

4일 남은 ‘이스탄불 in 경주’ 놓치지 마세요



 

개막 6일만에 42만명 방문... 볼거리 많다 입소문에 관람행렬 이어져
터키 전통공연 그랜드바자르 이스탄불 홍보관 인기... 22일까지 열려


 
 
하루 만에 터키 이스탄불을 다녀 올 수 있는 곳. 천년고도 서라벌에서 이스탄불을 만날 수 있는 ‘이스탄불in 경주 2014’가 개막 6일 만에 42만여 명이 다녀가는 등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관람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22일 폐막 때까지 이제 며칠 남지 않았다. ‘이스탄불 in 경주’의 명성만 듣고 아직 시간을 내지 못했다면 가족, 동료, 친구와 함께 꼭 들러보자. 터키의 역사와 문화를 터키까지 가지 않아도 맛볼 수 있다. 이 기회를 놓치면 후회할 수도.


 
주 행사장은 경주 황성공원 내 실내체육관 옆. 터키 국기에 그려진 달과 유난히 달을 노래한 신라인의 정서를 담아 이름 지어진 ‘달무대’에서는 오전부터 저녁까지 시간대 별로 상설 공연이 진행된다.


 
‘달무대’에서는 터키 민속음악과 보컬 합주, 터키인의 삶을 전통악기로 표현한 전통관악 연주와 민속무용 등 터키에 직접 가서도 만나보기 어려운 공연들이 무료로 진행된다. 터키 음악, 춤, 의상, 언어, 관습 등을 경험해 볼 수 있다. 행사장 입구 안내소에는 상세한 일정표를 미모의 도우미들이 나눠준다.

 

대구에서 가족과 방문한 이순덕(여.57) 씨는 “볼거리가 많다는 소식을 듣고 왔다”며 “멀리 터키까지 갈 수는 없지만 경주에서 터키 음악과 전통 춤을 볼 수 있다니 감격스럽다”고 관람소감을 밝혔다.



공연을 한 편 봤다면 이젠 ‘달무대’옆쪽으로 마련된 ‘그랜드 바자르’로 향해보자. 세계 최대 실내전통시장으로 손꼽히는 이스탄불의 ‘카파르 차르쉬’를 축소해 놓은 듯하다. 터키어로 ‘지붕이 있는 시장’이라는 의미를 지녔다.

 

시장에 들어서면 금과 은으로 만든 액세서리, 보석 가공품이 발걸음을 붙잡는다. 터키 수공예품, 유리공예, 그림(세밀화), 형형색색의 도자기와 기념품 등 다양한 공예품과 특산품이 방문객을 유혹한다.고온에 유리를 녹여가며 작품을 만드는 예술가도 볼 수 있다. 2,000원짜리 열쇠고리부터 200만 원짜리 장식용 도자기까지 다양하다.



물 위에 기름이 섞인 물감을 뿌린 후 그림을 그려 흰 종이에 찍어내는 장식용 예술품(에브루)을 체험하려는 어린이도 많았다. 천연 염색한 터키 전통의상을 입은 민속 인형과 우리나라와 흡사한 맷돌을 돌리는 터키 여인의 인형은 여학생들의 시선을 한 몸에 받는다.


 
터키를 대표하는 음식인 케밥 음식점과 쫀득쫀득한 터키 전통 아이스크림을 사려고 1시간씩 서있는 긴 줄에 놀라지 말자. 정말 배가 고프지 않다면 여긴 그냥 지나치길 권한다.

 

그랜드 바자르의 맨 끝에 위치한 소공연장인‘별무대’에서는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우크라이나 무용수들이 펼치는 화려한 ‘카멜리아 민속공연’과 입이 쩍 벌어지는 ‘중국 기예단’의 묘기, 경주 지역 예술단체들이 펼치는 흥겨운 공연은 ‘덤’으로 즐길 수 있다. 잠시 쉬어가려고 객석에 앉았다가 공연을 보고는 박수갈채와 환호를 쏟아내는 곳이다.


 
부산에서 지인들과 함께 왔다는 조남석(남.62) 씨는 “터키는 물론이고,러시아, 우즈베키스탄, 우크라이나, 중국, 한국 공연을 여기서 다 봤다”며 “공짜로 세계 여행을 한 거 같다”며 즐거워했다.


 
‘파크 이스탄불’에는 이스탄불 홍보관, 카페 이스탄불, 터키 전통놀이 체험장이 관람객을 기다린다.


 
동서양의 접점 이스탄불의 역사, 문화, 예술, 음식, 축제, 관광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이스탄불 홍보관’은 관람객이 마치 이스탄불을 거닐고 있는 듯 한 착각에 빠지게 하는 공간이다.

 

모두 6개의 존으로 구성돼 관람객들을 이스탄불로 안내한다. 신라와 함께 한 오스만 튀르크의 역사와 지난해 열린 ‘이스탄불-경주세계문화엑스포’의 감동을 보여 준다. 터키 왕들과 이스탄불의 탄생을 살펴볼 수도 있다.


 
이스탄불 홍보관 내에 있는 3D영상관에서는 술탄들의 거처였던 톱카프 궁전과 비잔틴 최고의 건축양식으로 손꼽히는 성소피아 박물관 등 이스탄불의 유적지를 입체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 헬기를 타고 이스탄불 전역을 여행하는 듯한 기분을 느끼게 된다. 관람객들이 1시간씩 줄을 서는 이유다.(주말기준, 평일은 10~20분) 터키와 관련된 이미지를 트릭아트로 만나보고, 한국과 터키의 오랜 인연에 대한 이야기도 들려준다.

 

포항에서 찾아 온 박소영(31), 목대홍(35) 씨 부부는 “지난 4월 신혼여행을 이스탄불에 갔다 왔는데 그때 감동을 다시 느끼고 싶어 찾아왔다”며 “생생한 3D입체영화를 보니 다시 이스탄불에 온 거 같다”고 설렘을 전했다.


 
이스탄불 홍보관에서 나오면 고소한 냄새가 관람객을 유혹한다. 터키 전통차 차이와 커피, 터키 빵인 ‘시미트’, 로쿰(터키식 젤리)을 무료로 나눠준다. 무거운 주전자를 메고 허리를 굽혀가며 차를 따라 주고, 갓 구운 어른 손바닥 만 한 빵은 한 개를 통째로 선물한다. 공짜로 터키를 맛볼 수 있다. 꼭 드셔보시길.

 

이스탄불 홍보관 앞에 있는 터키전통놀이 체험장은 어린이들에게 최고 인기 있는 곳이다. 어린이들은 이곳에서 한쪽 발목에 공이 달린 발찌를 걸고 돌리며 다른 발로 뛰어넘는 공발찌 놀이 삼매경에 빠진다.


 
서울에서 가족과 1박2일 경주여행 온 정인숙(여.40) 씨는 “경주엑스포공원에 가서 경주타워에 들렀다가 이스탄불 인 경주 행사장을 찾았다”며 “아들과 함께 터키의 문화와 전통놀이를 체험하고 파크 이스탄불에서는 도시락도 먹으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고 말했다.

 

실내체육관 뒤편 경주예술의 전당에서는 터키를 대표하는 10명의 사진작가가 담아낸 ‘이스탄불 사진전’과 한국 전통 자수로 표현한 ‘이용주 실크 이스탄불전’이 관람객을 고대 문명의 요람 터키로 데려간다.

 

‘이스탄불-경주세계문화엑스포’에서 전 세계 관광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던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해 선보이는 ‘실크로드와 함께하는 K-페스티벌’도 축제의 분위기를 한껏 돋운다.


 
‘김덕수 사물놀이 공연’(9.18, 20:30, 달무대), ‘이영희 한복 패션쇼’(9.20, 20:00, 달무대) 등 우리나라 예술계 거장이 참여하는 굵직한 명품행사는 절대 놓치지 말 것.

 

경주현대호텔에서 19일부터 20일까지 열리는 ‘제2회 한·터 문학심포지엄’은 지난 이스탄불-경주엑스포에 이어 한-터간 심도 있는 문학교류의 기틀을 다지는 행사다. 양국 유명 작가와 교수들이 참여해 ‘터키와 한국문학의 뿌리’라는 주제를 다룬다
.


■ <이스탄불 in 경주2014> 앞으로 남은 주요행사
 
 

구 분프로그램명행사장일 시
공동행사폐막식경주 실내체육관 옆9.22 19:30
상설공연
- 터키 : 전통민속공연, 예술음악 등
- 한국 : 경주시 지역예술단체 공연
경주 실내체육관 옆~9.21 10:30~21:30
시·군 문화교류의 날경주 실내체육관 옆~9.22
그랜드 바자르경주 실내체육관 옆~9.22 10:30~21:00
제2회 한터 문학심포지엄경주 현대호텔9.19~9.20
터키
주관행사
이스탄불 홍보관경주 실내체육관 뒤~9.22 10:30~21:00
이스탄불 사진전경주 예술의 전당~9.18 10:30~21:00
9.19 10:30~16:00
이용주 실크 이스탄불전경주 예술의 전당~9.18 10:30~21:00
9.19 10:30~16:00
한국
주관행사
이영희 패션쇼경주 실내체육관 옆9.20 20:00
김덕수 사물놀이 공연경주 실내체육관 옆9.18 20:30
넌버벌 퍼포먼스 플라잉경주 엑스포공원~9.22 14:30
가무극 찬기파랑가경주 엑스포공원~9.21 19:30
제7회 대구경북식품박람회경주 엑스포공원~9.19 10:00~18:00
제30회 범시민자전거타기 축제경주 황성공원9.20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