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문화의 세계화, 21세기 세계문화의 중심 경주세계문화엑스포가 함께 합니다.

이스탄불-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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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람객 490만, 세계문화유산 마케팅 신기원
    • 연간 1100만명의 관광객이 찾는 세계 5위 관광도시 터키 이스탄불
      • 핵심 유적지를 행사장으로 확보
    • 하루 유동인구 100만명의 아야소피아, 술탄아흐멧, 에미뇌뉘 광장에 행사장 설치
      • 자연스레 한국문화 접하도록 유도
  • 고대실크로드를 21세기 디지털실크로드로 복원
    • 실크로드상 주요 거점도시에서 자매결연·우호협정 체결
      • 실크로드 기념비 설치 : 시안, 사마르칸트, 이스파한, 이스탄불 (4개 도시)
      • 실크로드상 주요 국가들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흡수
  • 경상북도, 경주시 문화한류 중심지로 !
    • 동ㆍ서 문명의 결집지인 터키 이스탄불과 문화엑스포 공동 개최
      • 경상북도 ㆍ 경주시의 위상이 동시에 높아짐
    • 행사 기간중 CNN 등 국제 언론과 TRT 등 현지 언론의 집중 조명
  • 이스탄불-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3 공동선언
    • 문화로써 한ㆍ터 양국의 화합을 넘어 세계평화와 인류공동번영을 이룩하자는 평화메시지를 전 세계에 선포 : 11개국어로 번역, 유네스코등 국제기구 발송
    • 세방화(Glocalization)를 통한 문화 다양성의 추구, 생명주의(Vitalism)를 통한 생명가치 회복, 상호의존(Interdependency)을 통한 보편적 열린문화 표방
  • 문화산업의 비전 제시 → 역사복원 ㆍ 문화융합 → 경제 교류로 이어지는 新 모델
    • 단순한 문화이벤트가 아니라 실크로드를 통한 ‘역사성’을 부각시킴
    • 한 ㆍ터 FTA 효과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경제분야’대거 참여
      • └ 세계일류상품전, 한국기업홍보관, GTEP 수출상담회,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 한ㆍ터 ‘문학 심포지엄’을 통한 양국 문학인의 교류 확대
  • 전통문화 중심 ㆍ 대중문화 동시 홍보 → 한류 성숙단계
    • 한복체험 등 전통문화체험에 긴 줄을 서고, 사물놀이 등 전통공연에 매료
      • 한국 전통문화 중심 엑스포 전개
      • 전통문화와 대중문화의 시너지 확인
        • * K-POP 공연에 터키 및 인근국가에서 1만 여명 집결
  • 기업 마케팅 효과 – 한ㆍ터 비지니스의 장으로
    • 터키 최초 한국상품 단독 전시 : 세계일류한국상품전 (KOTRA)
      • 중소, 중견기업 99개사 참여 (경북 12개사), 1300여건 비즈니스 상담
    • 포스코 홍보관,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성황
      • 포스코 6만4천명 방문, 콘텐츠진흥원 드라마, 만화, 게임 등 한류 새바람 일으킴